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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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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혈액투석 - 운동요법
혈액투석 - 운동요법
 
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투석으로 인해 지칠 수 있는 몸과 마음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근력 증가, 혈중 지질 수치 감소, 체중 조절, 혈압 조절, 지구력, 자신감, 우울증 감소 등과 같이 여러 방면으로 도움이 됩니다.

운동으로는 걷기나 에어로빅, 자전거타기, 수영 등이 있으며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적응할 때까지 천천히 실시하며 일주일에 3번 정도 격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과 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여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고 식사 직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운동을 해도 되는 상태인지,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는지 꼭 상의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심한 피로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2. 열이 나거나 맥박이 불규칙할 때
  3. 구역질이나 현기증을 느낄 때
  4. 투석 스케쥴이나 치료 방식이 변경되었을 때
  5. 운동으로 인해 오히려 몸이 힘들고 무리가 간다고 느껴질 때
  6. 날씨 상태가 좋지 않을 때
  7. 가슴에 통증을 느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