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문의 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52-273-7114
  • Fax. 052-276-4114
  • 평일 09:30 ~ 19:00
  • 토요일 09:30 ~ 15:00
  • 점심시간 12:30 ~ 14:00

공휴일,일요일 휴진

건강소식지

  • 건강소식지
제목
코로나19 팩트체크 ㉑ 코로나19, 아프리카와 중
"코로나19 팩트 체크 - 코로나 지구"

코로나19, 아프리카와 중동 상황은 어떨까?

아프리카 대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률이 다른 대륙에 비해 낮다. 도시화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으면서 바이러스가 창궐할 연결 고리가 적기 때문이다. 일부 국가에서 조기 차단 조치로 바이러스 전파를 원천 차단하기도 했다.

중동 지역은 초기 방역에 성공하면서 상대적으로 감염 피해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세계 경제 하락으로 유가 하락이 지속되고 자국 내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잠금장치 열쇠를 일찍 열면서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했다. 악마의 손길은 중동에서도 틈새를 놓치지 않는 것일까?

감염률과 사망률은 낮더라도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 코로나19가 남길 여파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MENA와 코로나19

관련 외신기사 축약 내용

▶ 코로나19 상황, 중동과 북아프리카 (BROOKINGS, 2020.12.13)

중동과 북아프리카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MENA) 국가들은 다행히도 초기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었다. 대부분은 국경 폐쇄, 경제 봉쇄, 격리,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조치로 빠르게 반응했다.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취약한 사회 계층을 돌보기 위해 노력했지만, 재정 제약 등으로 선진국들이 추진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전염병의 초기 단계에서 봉쇄 조치는 군과 경찰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것은 바이러스의 확산을 늦추고 초기 감염과 치사율을 낮게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7월 초까지, 감염률과 사망률은 유럽, 남아시아, 미국, 중남미에서 발견된 수치보다 훨씬 낮았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패턴은 지속되지 않았다. 요르단이나 튀니지 같은 나라들은 경제적인 문제로 많은 예방 조치를 철회했고, 9월부터 감염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모로코와 같은 나라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를 일관성 있게 시행하지 않으면서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했다.

유행병이 장기화됨으로써 MENA 지역은 다른 지역과 비슷한 사망률과 감염률을 보이기 시작했지만 2020년 12월 초까지도 감염과 치사율은 아직도 낮은 것으로 보인다.

분쟁 중이거나 분쟁에서 벗어나고 있는 국가는 특히 위험에 처해있다. 리비아는 7월과 8월에 급격한 상승을 보였다. 시리아와 같은 나라들은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전염병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ENA 지역의 감염과 치사율은 떨어졌다. 많은 MENA 국가들은 세계보건기구의 COVAX와 약정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많은 선진국들이 초기 백신 생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협정의 실효성은 아직 미지수이다. 백신 확보를 넘어 극저온 저장시설이 부족한 MENA 지역 곳곳에 백신을 보급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가 될 것이다.

이 질병은 앞으로 MENA 지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더 오랫동안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피해는 완화되고 감소될 수 있지만 피할 수는 없어 보인다.

코로나발생지도

관련 외신기사 축약 내용

▶ 코로나19 미스터리, 아프리카와 아시아 (The New York Times, 2021.03.08)

왜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사망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을까? 이 바이러스는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나라보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훨씬 많은 사람들을 죽게 했다.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보통 이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빈곤한 지역에서 최악의 피해를 입히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실제로 미국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많은 소수민족과 저소득 사회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코로나19가 다르게 행동했다. 이러한 패턴에 어떠한 이유가 있을까?

통계적인 신기루인가?
아니다. 패턴의 일부는 덜 발달된 의료 시스템에 의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역학자들은 이 패턴이 맞을 것이라 얘기한다.

가난한 나라들이 더 젊다.
코로나19는 대개 노인들에게 더 위험하다. 미국 사망자의 80% 이상이 65세 이상 노인들 사이에서 발생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의 인구는 더 젊다. 출생률은 더 높고, 노년기에 도달하기 전에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 사하라 사막 지역에서는 인구의 3%만이 65세 이상이다. 파키스탄에서는 4%이다. 반면 미국은 16%, 유럽은 20%이다.

신선한 공기가 도움이 된다.
따듯한 저소득 국가에서는 환기가 더 잘 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창문은 종종 열려 있다. 코로나19는 통풍이 되지 않는 실내 공간에서 더 쉽게 전파된다.

면역력에 차이가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이것이 답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코로나바이러스가 일부 국가에서 더 널리 퍼졌다면 그 사람들의 면역체계는 코로나19와 싸울 준비가 더 잘 되어있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미생물에 노출된 인구가 많은 국가에서 사망률이 낮을 수 있다는 가설도 있다. 이 가설들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사망률이 낮은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책 사항
르완다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접촉 추적 및 대량 실험을 시행했다. 몇몇 아시아 국가들도 마찬가지였다. 가나, 베트남 그리고 다른 나라들은 국경 입국을 제한했다. 그러나 이것은 주요 요인이 될 수는 없다.

 

※ 이 기사의 내용은 강민구 부장판사가 비영리로 무상사용을 허락했음을 밝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외신기자 정리 자료집은 모두 강 부장판사가 심혈을 기울여 매일 새벽에 스마트폰의 각종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편집ㆍ정리한 것이며, 이 사이트의 외신기사 요약 설명자료는 전부 그러한 헌신적 수고에 기반하여 축약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또한, 강민구 부장판사의 개인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원본들이 전부 전재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다음글
불안 장애와 염증의 연관성?... 유산균이 불안감 해소
이전글
마스크 의무화 시대… 입으로 호흡하면 얼굴형이 바뀐
리스트